지난 포스팅에서 윈도우 클립보드를 좀 더 잘 사용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이야기했다.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피드백을 주었는데, 역시 평소에 활용하기 편한 팁에 대한 관심이 높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난번과 비슷하면서도 약간은 다른 MS 오피스 내의 클립보드 기능에 대해 알아보겠다. 해당 기능은 윈도우 클립보드와 비슷한 형태지만 활용 면에서는 다른 측면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먼저 오피스 클립보드의 기능에 대해 알아보겠다. 해당 기능을 간단히 정리하면 아래와 같은 특징들이 있다.
오피스에서 사용하는 클립보드 기능은 지난 시간에 이야기했던 윈도우 클립보드와 형태는 꽤나 비슷한 면이 많지만 별개의 기능이다. 한쪽에서 목록의 내용을 삭제하거나 해도 다른 기능에서의 내용에 영향을 주거나 하지는 않는다.
위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오피스 클립보드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활성화가 필요하다.
활성화는 오피스 프로그램 내의 홈 – 클립보드 – 메뉴 우측 하단의 기능 활성화 버튼을 눌러주면 된다. 엑셀/워드/파워포인트 어떤 프로그램에서든 1회만 실행하면 함께 사용할 수 있다.
기능을 활성화하면 오피스 프로그램 내의 우측 공간에 별도 레이어가 생기면서 복사한 내용이 목록 형태로 나타난다.
각각의 복사한 내역은 미리보기 식으로 표시되며, 좌측편에 프로그램 아이콘을 통해 해당 내용의 출처도 확인할 수 있다.
클립보드 작업 창 아래쪽에 위치한 옵션을 누르면 해당 기능에 대한 여러 가지 설정이 가능하다.
오피스 클립보드 기능은 설명만으로는 필요성이 느껴지지 않을 수 있다. 윈도우 클립보드와 별반 차이가 없어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실제로 사용해 보면 좌측 레이어에 표시되는 형태 때문에 꽤나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다.
아래와 같이 복사한 내용이 바로바로 직관적으로 표시가 되고 목록화 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가지로 활용이 가능한데,
이런식으로 저장된 항목을 필요한 부분에 선택적으로 붙여 넣거나,
일정 내용을 반복해서 복사하는 작업일 경우 아래와 같은 식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Microsoft Office 프로그램에서 지원하는 클립보드 기능에 대해 살펴봤다.
복사와 붙여넣기라는 기본적인 작업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가능하지만, 오늘 소개한 기능을 본인의 용도에 맞게 응용하여 사용한다면 단순작업에 대한 부담이 조금은 줄어들 수 있을 것이다.
인터넷 웹 페이지의 실시간 환율, 주가 등의 정보를 엑셀로 간편하게 가져오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데이터 메뉴…
이번 포스팅에서는 해당 연재의 마지막 순서로 엑셀 조건부 서식 관리 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작성된 규칙의…
이번 포스팅은 YES24 콘서트 티켓 예매 관련 정보 모음입니다. 꽤나 오랜만에 YES24를 통해 콘서트 티켓…
엑셀의 강력한 기능, 조건부 서식의 데이터 막대, 색조, 아이콘 집합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분석하고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