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오피스 클립보드 활용법 – 효율적인 복사 및 붙여넣기 관리

지난 포스팅에서 윈도우 클립보드를 좀 더 잘 사용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이야기했다.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피드백을 주었는데, 역시 평소에 활용하기 편한 팁에 대한 관심이 높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난번과 비슷하면서도 약간은 다른 MS 오피스 내의 클립보드 기능에 대해 알아보겠다. 해당 기능은 윈도우 클립보드와 비슷한 형태지만 활용 면에서는 다른 측면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윈도우 클립보드와의 차이

먼저 오피스 클립보드의 기능에 대해 알아보겠다. 해당 기능을 간단히 정리하면 아래와 같은 특징들이 있다.

  • 엑셀, 워드, 파워포인트 등의 오피스 프로그램에서 사용 가능
  • 팝업으로 표시되는 윈도우 클립보드와 다르게 프로그램 내 별도 레이어에 목록 형태로 표시
  • 목록 형태의 내용은 마우스 원클릭으로 붙여넣기 할 수 있음
  • 윈도우나 오피스 시작 시 바로 동작을 시작하는 것이 아닌 오피스 프로그램 내에서 클립보드 작업 창을 열었을 때부터 동작을 시작
  • 저장되는 기록의 숫자는 최대 24건까지 저장된다

오피스에서 사용하는 클립보드 기능은 지난 시간에 이야기했던 윈도우 클립보드와 형태는 꽤나 비슷한 면이 많지만 별개의 기능이다. 한쪽에서 목록의 내용을 삭제하거나 해도 다른 기능에서의 내용에 영향을 주거나 하지는 않는다.


MS 오피스 클립보드 기능 활성화 하기

위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오피스 클립보드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활성화가 필요하다.

MS 오피스 클립보드 기능 활성화 하기

활성화는 오피스 프로그램 내의 홈 – 클립보드 – 메뉴 우측 하단의 기능 활성화 버튼을 눌러주면 된다. 엑셀/워드/파워포인트 어떤 프로그램에서든 1회만 실행하면 함께 사용할 수 있다.

MS 오피스 클립보드 목록

기능을 활성화하면 오피스 프로그램 내의 우측 공간에 별도 레이어가 생기면서 복사한 내용이 목록 형태로 나타난다.
각각의 복사한 내역은 미리보기 식으로 표시되며, 좌측편에 프로그램 아이콘을 통해 해당 내용의 출처도 확인할 수 있다.


오피스 클립보드 옵션 설정

MS 오피스 클립보드 옵션설정

클립보드 작업 창 아래쪽에 위치한 옵션을 누르면 해당 기능에 대한 여러 가지 설정이 가능하다.

  • 자동으로 Office 클립보드를 표시(A) ▶ 내용을 복사할 때 해당 기능이 자동으로 실행되는데 꺼두는 것을 추천한다. [기본값 : 비활성]
  • <Ctrl+C>를 두 번 눌러 Office 클립 보드 표시(P) ▶ 오피스 클립보드 기능을 사용하는 경우 활성화하는 것을 추천한다. 관련 단축키를 만드는 것이라고 보면 된다. [기본값 : 비활성]
  • Office 클립보드를 표시하지 않고 수집(C) ▶ 비활성화를 추천한다. [기본값 : 비활성]
  • 작업 표시줄에 Office 클립보드 아이콘 표시 ▶ 작업 표시줄에 아이콘을 표시하는 기능인데 사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기본값 : 활성]
  • 복사할 때 작업 표시 중 주위에 상태 표시(S) ▶ 해당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으면 오피스 클립보드 기능 활성화 중에는 복사할 때마다 아래와 같은 표시가 뜬다. 의외로 거슬리니 비활성화를 추천한다. [기본값 : 활성]
MS 오피스 클립보드 추천설정
복사할 때마다 나타나는 알림은 의외로 거슬릴 수 있으므로 비활성화를 추천한다.

활용방법 예시

오피스 클립보드 기능은 설명만으로는 필요성이 느껴지지 않을 수 있다. 윈도우 클립보드와 별반 차이가 없어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실제로 사용해 보면 좌측 레이어에 표시되는 형태 때문에 꽤나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다.

아래와 같이 복사한 내용이 바로바로 직관적으로 표시가 되고 목록화 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가지로 활용이 가능한데,

이런식으로 저장된 항목을 필요한 부분에 선택적으로 붙여 넣거나,

일정 내용을 반복해서 복사하는 작업일 경우 아래와 같은 식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핵심 정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Microsoft Office 프로그램에서 지원하는 클립보드 기능에 대해 살펴봤다.
복사와 붙여넣기라는 기본적인 작업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가능하지만, 오늘 소개한 기능을 본인의 용도에 맞게 응용하여 사용한다면 단순작업에 대한 부담이 조금은 줄어들 수 있을 것이다.

  • 엑셀, 워드, 파워포인트 등의 오피스 프로그램에서 사용 가능하며, 프로그램 내 레이어에 목록 형태로 복사한 내용이 표시된다. 원클릭으로 붙여넣기가 가능하다.
  • 사용을 위해서는 홈 – 클립보드 – 메뉴 우측 하단의 활성화 버튼을 눌러야 한다.
  • 단축키 설정(<Ctrl+C>를 두 번 눌러 Office 클립 보드 표시)을 통해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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