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에는 엑셀에서 참조를 이용하는 방식인 상대, 절대, 혼합 참조에 대해 알아보고 각각의 예시를 통해 완벽하게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보겠다.
지난 시간의 참조 연산자와 이어지는 내용이 많아서 이미 사전 예습을 한 것과 같다. 조금은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내려가면 될 것 같다.
상대참조
참조에서 가장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상대 참조다.
- 상대참조 특징:
- 다른 셀을 참조할 때 셀 주소 앞에 $ 기호가 전혀 포함되지 않는다.
- 상대참조한 셀을 복사하거나 채우기 하면 참조한 행/열 주소가 모두 바뀐다.
- 상대참조 예시
- 각 셀의 값은 해당 셀의 주소값과 동일하다.
- 한 셀에만 상대참조로 값을 넣어주고 드래그를 통해 값을 채워 넣으면 행과 열이 변동되면서 참조값이 바뀐다.
절대참조
어떠한 값을 가져왔을 때 그 값이 다른 셀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되어야 할 경우 사용되는 절대참조다.
- 절대참조 특징:
- 행과 열의 주소값 앞에 $ 기호가 모두 붙은 형태다. (F4 키 1번 사용)
- 절대참조한 셀을 복사하거나 자동 채우기를 해도 참조한 셀 주소는 변경되지 않는다.
- 절대참조 예시:
- 각 셀의 값은 해당 셀의 주소값과 동일하다.
- 절대참조로 이루어진 셀은 값을 다른 셀에 채워 넣어도 변동이 전혀 없다.
혼합참조
혼합참조는 행과 열 중 하나만 선택해서 고정하는 방식의 참조다.
- 혼합참조 특징:
- 고정되는 부분(행 또는 열)의 앞에만 S 기호가 붙는다
- 행 고정: F4 키 2번 사용 (예: A$1)
- 열 고정: F4 키 3번 사용 (예: $A1)
- 행 고정 혼합참조 예시:
- 예시: 각 셀의 값은 해당 셀의 주소값과 동일하다.
- 행만 고정한 혼합참조 값을 채우기로 다른 셀에서 사용하면 행 번호는 고정되고 열 번호만 바뀐다.
- 열 고정 혼합참조 예시:
- 예시: 각 셀의 값은 해당 셀의 주소값과 동일하다.
- 열만 고정한 혼합참조 값을 채우기로 다른 셀에서 사용하면 열 번호는 고정되고 행 번호만 바뀐다.
이러한 혼합참조는 이해하시기에 제법 어려운 부분이 있다. 하지만 이 부분은 여러번 다시 보더라도 어느 정도 개념은 이해를 해야한다.
단, 100% 이해까지는 하지 않아도 된다. 계속해서 이어질 강의에서 예제, 다양한 활용들을 통해 나중에는 완벽하게 이해가 가능할 것이다. 일단은 감만 잡아보도록 하자.
핵심 정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에서의 다양한 참조형태인 상대, 절대, 혼합(열고정/행고정) 참조에 대해 알아보았다. 참조는 워낙 중요한 개념이라 진행하는 호흡을 느리게 가져가고 있다. 엑셀에 익숙하신 분들에게는 이해를 부탁드린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이번 포스팅의 예시에서 다룬 참조의 셀 입력 형태가 아닌 범위입력 형태와 각 참조별 예제에 대해 진행 예정이다.
초급자의 경우 내용이 조금 어려운 부분들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조금만 더 가면 실무에서 도움이 되실만한 부분이 정말 많다. 조금만 힘을 내주시길 부탁드린다.
- 상대참조 : 다른 셀을 참조할 때 셀 주소앞에 $ 기호가 전혀 포함되지 않는 형식의 참조
- 절대참조 : 행과 열의 주소값앞에 $기호가 모두 붙은 형태 [F4 1번사용]
- 혼합참조 : 행과 열 중에 하나만 선택해서 고정하는 방식의 참조
- 행만 고정하는 참조형식 [F4 2번사용]
- 열만 고정하는 참조형식 [F4 3번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