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 서식 구성에 있어서 제거를 해야할 불 필요한 요소들에 대해서 설명하고, 제거를 편하게 하기위한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다.
이번 글 역시 어려운 내용은 없다. 가벼운 마음으로 편하게 읽어주시면 되지만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한다.
눈금선은 반드시 제거하자

눈금선은 문서의 시인성면에서 좋지 못하다
엑셀에서 눈금선은 완성된 문서에서는 반드시 제거해야 하는 서식이다.
그 이유를 정리해 보면,
- 깔끔하고 간결한 서식을 위해 – 눈금선은 시인성과 집중도 면에서 좋지 못하다.
- 데이터를 파악하는데 방해 – 특히 차트, 보고서 형식일 경우 더욱 그렇다.
- 인쇄시 출력물 고려 – 화면보다 출력물의 경우 더욱 거슬린다.
내 경우엔, 작성시에도 크게 도움이 되지 않아 시작 단계에서 제거 후 문서작성을 시작한다.
눈금선을 제거하는 방법
눈금선 단축키 활용 추천 : Alt + W + V + G
눈금선 제거는 옵션에서 설정을 통해 제거가 가능해 보일 것 같은 기능이지만 현재까지는 MS에서 제공하고 있지 않다.
다른 미제공 옵션의 경우 어느 정도 이해가 가는 부분들이 있지만, 개인적으로도 눈금선 제거는 솔직히 납득이 가지 않는 부분이다.
아직까지는 아래의 3가지 방법을 통해 눈금선 해제가 가능하다.
메뉴 이용 : 보기 ▶ 표시 ▶ 눈금선 체크 해제

일단 제일 많이 사용하시는 눈금선 제거 방법은 아래와 같이 메뉴바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눈금선 제거의 경우 새로운 문서 생성시마다 반복적으로 해야하는 일이기에, 메뉴를 이용한 방법은 추천드리지 않는다.
빠른 실행 도구 모음 이용 :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 눈금선 기능 등록 후 사용

두번째 방법은 지난 포스팅에서 다룬적이 있는 빠른 실행 도구 모음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해당 포스팅에서 공유해드린 [제가 사용하는 도구모음]에도 당연히 포함되어 있다.
엑셀 빠른실행도구모음 설정 방법 및 추천 셋팅 공유 (백업파일 제공)
눈금선 단축키 이용 : Alt + W + V + G [제일 추천드리는 방식]
마지막 방법은 단축키를 활용하는 방법으로 제일 추천하는 방법이다.
익숙해지면 정말 편리하다. 저의 경우엔 키보드 사용이 불편한 경우엔 도구 모음을 그 외의 경우엔 무조건 단축키를 사용하고 있다.
숨기기 보다는 그룹화를 이용하자
자료를 작성하다보면 필요한 포인트로의 집중이나 기타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자료의 일부를 보이지 않게 처리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럴 때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은 숨기기와 그룹화 두가지가 있는데,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숨기기는 사용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숨기기에는 여러가지 단점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 숨겨진 자료는 작성자 외 문서 사용자가 해당 부분을 발견했을 경우 대부분 좋지 않은 인상을 줌.
- 숨기기의 경우 별도로 찾아서 보기 전에는 인지하기 힘들다. 빈번하게 사용될 경우 작성자 조차도 사용여부에 대한 파악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음.
- 숨기기를 진행해야 할 정도의 자료라면 그룹화 또는 파워쿼리 등의 다른 방법으로 처리하는 것이 여러모로 유리. [파워쿼리를 통한 테이터 가져오기 등은 향후 포스팅에서 다룰 예정]
따라서 지난번 포스팅 했던 내용대로 문서를 최대한 정리한 후(가려져야하는 내용의 최소화), 필요한 경우 그룹화를 최대한 활용을 추천한다.
그룹화의 경우 아래 포스팅의 단축키를 활용하게 되면 편리하게 이용 가능하다.
엑셀 그룹화 사용법 및 단축키로 빠르게 활용하는 방법 (실습 예제 포함)
새로운 엑셀 문서 생성시 할일 4가지
글자크기 10 / 행높이 16 / 눈금선 제거 / 시작위치 B2
이번 포스팅까지 진행한 3개의 포스팅이 새로운 엑셀 파일을 생성했을때, 서식과 관련해서 필요한 내용의 정리라고 볼 수 있다.
리마인드겸 간단히 정리해 보면,
- 글자 크기는 10, 폰트는 맑은고딕 ▶ 이 부분은 설정을 잡아두었다면 자동 설정되므로 패스.
- 행높이를 16 또는 18로 변경 [단축키 활용 추천 : Alt + O + R + E]
- 눈금선을 제거 [단축키 활용 추천 : Alt + W + V + G]
- 문서의 시작위치는 B2 셀, 가장 왼쪽의 A열은 열너비를 1로 변경을 추천.
위의 셋팅을 적용할 경우 예전보다는 훨씬 시인성 좋은 깔끔한 문서가 만들어진다.
노력에 비해 효과가 정말 좋아서 무조건 추천을 드린다.
핵심정리
이렇게 해서 Excel 서식 레퍼런스 과정의 세번째 포스팅이 끝났다.
위에서 이야기 했듯이 서식 1 ~ 3은 새로운 문서의 기본 셋팅에 대한 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
다음 포스팅부터는 작성시 고려하면 좋은 기본서식 팁에 대해 내용을 다뤄보겠다.
- 눈금선은 효율을 위해 반드시 제거하자.
- 눈금선을 제거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단축키 활용을 추천. [Alt + W + V + G]
- 숨기기는 사용을 최소화, 대신 그룹화를 활용 [사용시 단축키 활용 추천]
- Alt + Shift + → : 그룹화
- Alt + Shift + ← : 그룹해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