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룩 단축키 완전 정리 : 업무 속도를 2배로 높이는 필수 기능

마이크로소프트의 아웃룩은 그 유용함 때문에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이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의외로 무척 단순한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사용하는 기능이 거의 몇 가지에 집중되어 있다.

이런 점은 반대로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다. 빈번하게 사용하는 아웃룩의 기능 중 핵심 기능을 좀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사용한다면 생산성이 올라간다는 식의 발상의 전환이 가능하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Microsoft Outlook을 사용할 때 활용하면 좋은 단축키에 대해 이야기해보겠다.

아웃룩 추천 단축키 추천하는 단축키의 기준은 아래와 같다.

  • 자주 쓰고, 키 배열이 편리해서 클릭을 대체할 만한 단축키만
  • 왼손으로는 키보드를, 오른손으로는 마우스를 컨트롤하는 기본 자세 기준으로
  • 마우스 사용을 최소화하는 컨셉에서의 단축키 추천은 아님. (마우스 사용보다 효율적인 경우에만 추천한다는 의미)

아웃룩 추천 단축키

Ctrl + D : 메일 삭제

무조건 사용을 추천하는 기능이다. 한번 써보면 왜 그런지 알 수 있을 것이다. 마우스 클릭이나 Del 키를 사용하는 것에 비해 무척 편리하고, 보통 반복 작업이 많이 이루어지는 기능이라 더더욱 유용하다.

Ctrl + R : 메일 회신 (작성자에게만)

작성자에게만 메일을 회신하는 단축키다. 아래의 전체 메일 회신과 함께 세트인 단축키다. 상황에 따라 선택하여 쓰면 유용하다.

Ctrl + Shift + R : 메일 회신 (모두에게)

Ctrl + F : 메일 전달

이것도 유용하다. 받은 메일을 정보 공유를 위해 전달하는 기능의 단축키다.

Ctrl + 2 : 일정으로 이동

이 단축키는 모르는 분들이 많고, 미처 있다는 걸 알지 못해서 의외로 사용하는 분들이 많지 않은 단축키다. 하지만 아웃룩으로 일정 관리를 겸하는 경우 굉장히 유용하다. 단축키를 눌러 일정 탭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다.

Ctrl + 1 : 메일로 이동

위의 [일정으로 이동] 단축키와 세트인 단축키다. 둘의 조합이면 더 이상 일정과 메일을 불편하게 오가지 않아도 된다. 아웃룩에서 일정 관리를 하는 분들은 꼭 사용해보길 바란다.


추천하지 않는 단축키

추천하지 않는 단축키 아래의 단축키는 많이 사용하는 기능이지만 키 배열을 고려했을 때 그리 유용하지 못해서 위 추천 목록에서는 제외했다. 참고용으로 보면 될 듯하다.

Ctrl + N : 새 메일

키 배열이 불편해서 실사용 시 내 경우에는 마우스를 활용하는 게 더 편해서 제외했다. 물론 유용하게 잘쓰는 분도 많다.

메일 보내기 : Ctrl + Enter

키 배열이 불편한 것도 있지만, 메일 보내기의 경우 보내기 전 몇 번의 확인을 하는 것이 더 중요한 행위라 단축키 자체를 추천하지 않는다.


핵심 정리

일상에서 자주 사용하는 기능일수록 조금만 더 편하게 바꿔 줄 수 있다면 그 효과는 굉장히 크다.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한 아웃룩 필수 단축키도 이와 비슷한 케이스라고 할 수 있다. 아웃룩을 일상과 업무에서 잘 활용하고 있다면 꼭 한번 사용해보길 바란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
위로 스크롤